아기향탈취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나르 조회 21회 작성일 2020-06-29 22:07:32 댓글 0

본문

[과학본색] ① 보호 욕구 자극하는 '아기 냄새'의 비밀 / YTN 사이언스

■ 최소라 / 과학뉴스팀 기자

[앵커]
화제의 뉴스를 골라 과학기자의 시선으로 분석하는 과학본색 시간입니다.

최소라 기자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했나요?

[기자]
혹시 아기 냄새, 그러니까 갓난아기 머리에서 나는 특유의 향기 맡아본 적 있으세요?

[앵커]
네, 베이비 파우더 향 나잖아요.

[기자]
네, 바로 그 냄새가 맞는데요,

최근 일본 하마마쓰 의과대 연구팀이 갓난아기 향기의 구성성분을 규명하고 이것을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내용을 아기 냄새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앵커]
아기 냄새의 정체를 밝혀냈다는 건데요,

어떤 실험인지 설명해 주시죠.

[기자]
이전에도 아기 냄새를 밝히려는 연구들이 있었지만, 그때는 아기 옷에서 간접적으로 향을 얻었습니다.

아기에게 스트레스를 주면 안 되기 때문인데요,

이번 연구는 냄새를 쉽게 흡착하는 가루를 20분 정도 신생아 머리에 대는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렇게 얻은 물질을 끓는점이나 질량에 따라 분리했는데요,

그 결과 갓난아기 5명의 머리 냄새에서 31종의 구성성분을 밝혀냈습니다.

이 성분을 어머니 양수 향을 구성하는 물질 21종과 비교했는데요,

이 가운데 15개가 일치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반대로 말하면 나머지 물질은 아기 고유의 냄새로 추정된다는 겁니다.

[앵커]
아기 고유의 냄새를 찾아낸 건데, 향을 스튜디오에서 직접 맡아볼 수 없어 아쉽네요.

실제 아기 향과 비슷했나요?

[기자]
네, 연구팀이 이 냄새를 일반 사람들에게 맡아보게 했는데요.

합성된 향기는 태어난 지 한 시간도 안되 갓난아기의 머리 향 주요 성분 14종이랑요,

태어난 지 2~3일 정도 된 아기의 머리 향의 주요 성분 13종, 어머니 양수의 향 10종을 합성해서 만들어졌는데요,

합성한 물질은 신생아에게서 나는 평균적인 향기였다고 합니다.

[앵커]
요즘 아기 냄새를 좋아하는 분들은 그 향이 나는 향수를 구매하기도 하는데 향수 때문에 실험을 한 것 같지는 않고요. 어떤 목적이었나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사실 이 아기 향을 추출한 데에는 굉장히 흥미로운 과학적 배경이 있는데요,

연구팀은 "막 태어난 아기는 냄새를 통해 자신을 지켜달라는 신호를 보호자에게 보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포유류 대부분은 후각이 발달해서 냄새로도 신호를 보내곤 하는데요,

예를 들면 쥐의 경우, 출산 직후 어미가 내뿜는 향이 새끼가 모유를 먹도록 유도하기도 하고요,

그에 비해 인간의 후각은 저평가된 편인데요,

인간도 태어나기 전부터 그러니까 양수에 둘러싸여 있을 때부터 후각이 발동해 있다고 합니다.

이미 여러 실험에서 갓난아기는 어머니의 향에 끌리고, 어머니는 아기의 향에 끌린다는 연구도 나왔고요,

심지어는 어머니가 눈을 가린 상태에서 냄새만으로도 자기 자식을 다른 아기로부터 식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후각이 인간에게서도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얘기해줄 수 있다는 사실이 점점 밝혀지는 겁니다.

이 연구팀도 이번 실험에서 합성한 향기를 이용해 냄새의 심리적인 효용을 분석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앵커]
아기에게서 나는 특유의 냄새가 보호자한테 나를 보호해달라는 신호라는 건데요.

앞으로도 인간의 후각에 관한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최소라 [csr73@ytn.co.kr]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
wnrdma dlrjdlfrdmaus : 결국은 두피냄새였다는 거야?
은예 : 베이비 냄새남

... 

#아기향탈취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4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ob0bjxy86cgfa09dh8hcxa692c.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